초등학교 1~2학년 아이들은 생명활동이 이루어지는 생물의 ‘서식지’를 관찰하고 탐구합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진행되는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나무친구’를 사귀며, 관계 맺기를 기반으로 한 자연과의 감성적 경험을 쌓아갑니다.
숲이오래 키즈 아카데미Ⅱ(8-9세)
숲이오래 키즈 아카데미Ⅱ(8-9세)
숲이오래 키즈 아카데미Ⅱ(8-9세)
차시 | 제목 | 프로그램 내용 | 주요활동 |
---|---|---|---|
4월 (1차시) |
광릉숲과 나는 오늘부터 친구! | 내 나무와 관계 맺기 활동을 통해 숲에 마음을 열고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든다. 봄을 느끼고 생물들을 관찰하며 놀이와 신체활동을 통해 즐겁게 숲을 표현하고 발표하며 광릉숲과 프로그램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을 가질 수 있다. | 관계 맺기 (나무야, 나랑 친구 할래?) |
5월 (2차시) |
알록달록 이쁜 광릉숲과 친구라서 좋아요. | 알록달록 봄꽃을 관찰하며 식물 가족에 대해 학습한다. 희귀특산 식물보존원과 꽃과 곤충을 관찰함으로써 생물다양성과 서식지 보존의 중요성을 알고 키즈아카데미 친구로써 숲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약속을 스스로 정하고 실천할 수 있다. | 분류 놀이 (우리 가족 그리고 식물 가족) |
6월 (3차시) |
광릉숲 친구들이 투닥투닥 나도 흥! 같이 투닥투닥 | 내 나무 주변의 식물과 동물을 관찰하며 인식을 확장한다. 식물과 동물의 특징을 알고 먹이를 찾아보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경쟁과 협동의 관계를 이해한다. 건강한 광릉숲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며 건강한 나를 위한 약속을 정하고 실천할 수 있다. | 신체활동 (먹이그물 놀이) |
7-8월 (4차시) |
덥고 끈적끈적해! 시원한 물을 찾아가 볼까? | 숲이오래 연못으로 흘러오는 물을 찾아 탐험하며 물가에 사는 식물과 동물을 알고 물을 이용하는 생물들의 흔적을 찾아본다. 5-6월의 숲 약속과 아이 약속 실천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실천 동기와 의지를 불러온다. | 수생태계 탐구활동 (광릉숲 물길지도 만들기) |
9월 (5차시) |
톡 데굴데굴 나도 친구따라 톡톡 데굴데굴~ | 가을 숲이오래에서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생물을 찾아 숲이오래 생태지도를 만든다. 열매 맺는 식물과 짝짓기하는 곤충을 관찰하고 생태지도에 위치를 표시하며 숲이오래에서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가을을 기록할 수 있다. | 육상생태계 탐구활동 (숲이오래 생태지도 만들기) |
10월 (6차시) |
나 이만큼 자랐어! 광릉숲아 너도 컸니? | 광릉숲의 5회차 동안 만났던 다양한 생물들에게 인사 나눈다. 광릉숲의 긍정적이고 즐거운 기억을 가지고 사람과 숲이 함께 살아간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숲 생태계 보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생태적 소양을 기른다. | 마무리 (내 나무 친구이야기 완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