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초등학교 3~4학년 아이들은 국립수목원의 다양한 동식물의 ‘한살이’를 관찰합니다. 아이들은 포유동물, 산새, 곤충, 식물로 대표되는 각 생물군의 한살이를 관찰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각 생물군의 상호작용과 산림생물과 생태계 보전 개념을 배웁니다.

  •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운영기간 : 4월~10월(화요일~금요일)
운영시간 : 10:00~12:00 / 13:30~15:30
대상 : 기관 신청 어린이(10~11세)
인원 : 최대 100명
참가비 : 무료
참가신청
  • 당일 - 선착순 신청
  • 상반기(4월~7월) - 3월 중순 홈페이지 공지(선착순 신청)
  • 하반기(8월~10월) - 6월 중순 홈페이지 공지(선착순 신청)
  • 연속 - 관심 있는 기관은 문의 바랍니다.
문의 : 전시교육연구과(031-540-1035)
이 표는 산림생물학교(10-11세) 프로그램의 차시, 제목, 프로그램내용, 주요활동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표입니다.
차시 제목 프로그램 내용 주요활동
4월
(1차시)
알아볼까요? 광릉숲 산림생물 탐사대 참여자인 ‘나’와 숲의 생물(식물, 동물, 산새, 곤충 등)을 비교하고 확인하며, 각자 다른 산림생물의 한살이(life cycle) 알고, 나만의 도감을 만드는 방법과 관찰일지 작성법을 통하여 한살이의 중요성을 느낀다. 탐구생활
(나만의 도감만들기)
5월
(2차시)
찾아볼까요? 산림동물 탐사대 관찰 및 탐색을 통해 숲의 포유류 특징과 한살이를 알아보고 포유류의 감소 원인인 환경오염과 서식지 감소, 파편화와 같은 내용에 관해 확인하여 이를 해결하는 다양한 해결방안을 생각한다. 관찰 놀이
(포유류 흔적찾기)
6월
(3차시)
찾아볼까요? 산새 탐사대 관찰(탐조, 둥지 관찰) 및 탐색 활동(새 소리듣기, 먹이 살펴보기)을 통해 숲에서의 새의 한살이와 생활사를 알아보며 조류 관련 환경문제에 대해 나누며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관찰 놀이
(조류관찰)
7-8월
(4차시)
찾아볼까요? 광릉숲 곤충 탐사대 방문 시기에 출현하는 곤충을 관찰하고, 다양한 한살이(완전/불완전 탈바꿈)와 생활사전략을 확인하며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를 깨닫는다. 관찰 놀이
(곤충관찰)
9월
(5차시)
찾아볼까요? 광릉숲 식물탐사대 광릉숲 식물의 한살이를 관찰, 탐색하고 직접 한 살이 과정에 대한 관련 활동(채종 등)을 진행하며 종다양성 보전 중요성과 그 보전 노력에 대해 알아본다. 관찰 놀이
(식물 열매관찰)
10월
(6차시)
만나볼까요? 광릉숲 생태계 그 밖에 다양한 산림생물(균류, 지의류 등)과 이를 구성하는 산림생태계의 생활사를 알아보고, 이로써 산림생태계 및 산림생물의 보전을 이루는 것이 참여자에게 필요한 이유와 보전방안을 모색하므로 실천역량을 제고한다. 마무리
(함께하는 광릉숲)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5 ]
만족도조사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