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4학년 아이들은 국립수목원의 다양한 동식물의 ‘한살이’를 관찰합니다. 아이들은 포유동물, 산새, 곤충, 식물로 대표되는 각 생물군의 한살이를 관찰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각 생물군의 상호작용과 산림생물과 생태계 보전 개념을 배웁니다.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산림생물학교 I (10~11세)
차시 | 제목 | 프로그램 내용 | 주요활동 |
---|---|---|---|
4월 (1차시) |
알아볼까요? 광릉숲 산림생물 탐사대 | 참여자인 ‘나’와 숲의 생물(식물, 동물, 산새, 곤충 등)을 비교하고 확인하며, 각자 다른 산림생물의 한살이(life cycle) 알고, 나만의 도감을 만드는 방법과 관찰일지 작성법을 통하여 한살이의 중요성을 느낀다. | 탐구생활 (나만의 도감만들기) |
5월 (2차시) |
찾아볼까요? 산림동물 탐사대 | 관찰 및 탐색을 통해 숲의 포유류 특징과 한살이를 알아보고 포유류의 감소 원인인 환경오염과 서식지 감소, 파편화와 같은 내용에 관해 확인하여 이를 해결하는 다양한 해결방안을 생각한다. | 관찰 놀이 (포유류 흔적찾기) |
6월 (3차시) |
찾아볼까요? 산새 탐사대 | 관찰(탐조, 둥지 관찰) 및 탐색 활동(새 소리듣기, 먹이 살펴보기)을 통해 숲에서의 새의 한살이와 생활사를 알아보며 조류 관련 환경문제에 대해 나누며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 관찰 놀이 (조류관찰) |
7-8월 (4차시) |
찾아볼까요? 광릉숲 곤충 탐사대 | 방문 시기에 출현하는 곤충을 관찰하고, 다양한 한살이(완전/불완전 탈바꿈)와 생활사전략을 확인하며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를 깨닫는다. | 관찰 놀이 (곤충관찰) |
9월 (5차시) |
찾아볼까요? 광릉숲 식물탐사대 | 광릉숲 식물의 한살이를 관찰, 탐색하고 직접 한 살이 과정에 대한 관련 활동(채종 등)을 진행하며 종다양성 보전 중요성과 그 보전 노력에 대해 알아본다. | 관찰 놀이 (식물 열매관찰) |
10월 (6차시) |
만나볼까요? 광릉숲 생태계 | 그 밖에 다양한 산림생물(균류, 지의류 등)과 이를 구성하는 산림생태계의 생활사를 알아보고, 이로써 산림생태계 및 산림생물의 보전을 이루는 것이 참여자에게 필요한 이유와 보전방안을 모색하므로 실천역량을 제고한다. | 마무리 (함께하는 광릉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