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를 보전하고 활용할 수 있는 생태소양을 갖추기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아이들은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을 통해 ‘건강한 생태계’란 무엇인지 탐구하고, 지속가능한 숲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던 우리 조상의 전통생태지식과 미래 기술을 알아봅니다. 자연을 보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수행함으로 우리 아이들은 지속가능한 삶을 살아가는 능력을 키울 것입니다.
산림생물학교 II (12~13세)
산림생물학교 II (12~13세)
산림생물학교 II (12~13세)
차시 | 제목 | 프로그램 내용 | 주요활동 |
---|---|---|---|
4월 (1차시) |
숲으로 들어가기 | 산림생태계 및 산림생물의 특징 다양한 산림 생물다양성(산림생물종, 유전, 산림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건강한 산림생태계의 특징을 알아보므로 산림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연관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탐구생활 (상호작용 카드놀이) |
5월 (2차시) |
숲이 어떻게 생겼나요? | 산림생태계의 구조 : 숲의 구조, 유지기작(광합성, 증산작용, 호흡)등 산림생태계의 에너지와 순환 원리를 알아보며 산림생태계의 탄소 활용이나 탄소중립과 같은 지속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실천의식을 제고한다. | 만들기 (순환하는 테라리움) |
6월 (3차시) |
숲이 우리에게 주는 것은? | 산림생태계의 기능 : 숲의 자원으로서 가치/중요성(생태계서비스)을 알아보며, 산림의 경제/사회/환경적 이익을 고려하여 본다. 직접 산림생태계 서비스를 경험하므로 산림생물자원의 중요성을 확인한다. | 역할놀이 (산림변호사가 되어보자) |
7-8월 (4차시) |
숲은 사람들과 함께 자라고 있어요! | 산림에서의 유지관리 활동(서식지 보전, 관리활동) 산림생태계와 산림생물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노력을 확인하고 그 목적을 알아본다. 식물 키우기를 경험하며 인간의 관리 활동에 따른 산림생태계 및 산림생물의 지속가능성증진 방안을 깨닫고, 실천할 수 있다. | 시설견학 (식물곤충 실험실 탐방) |
9월 (5차시) |
옛날 숲에 무슨일이 있었어요? | 산림자원의 활용(목재-재료/원료) 생물문화다양성과 전통생태지식을 익히고 목재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탐색해본다. | 만들기 ( 목공활동 DIY) |
10월 (6차시) |
미래의 숲에서는 무슨 일이? | 미래의 보전과 활용(기술) 현재와 미래의 보전 노력과 활용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고, 참여자가 수행할 수 있는 산림생태계 및 산림생물을 위한 보전과 활용방안을 모색하여 실천한다. | 마무리 (미래 숲 만화 그리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