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답변 : 식물의 모습이 달라졌습니다. 유전변이인가요?
  • 등록일2019-10-01
  • 작성자 국립수목원 수목원과 / 김성식 / 031-540-2080
  • 조회195

안녕하십니까, 김대성님!.


   우리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성원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회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가. 원줄기가 여러 개로 갈라지고, 잎겨드랑에는 가지들이 생김?
     <해설> 장구채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영양분이 많거나 환경에 따라 식물제가 가지를 많이 내어 풍성한 형태로 변화할 수 있음입니다.


질문 나. 또한 꽃의 꽃받침과 술들이 다른 형태(잎을 작은 조각)로 나타났음?
     <해설> 꽃눈이 외부환경여건의 변화(온도, 습도 및 광선 등)에 따라 성전환이 일어나 꽃이 될 눈이 잎으로 변하여 가는꽃잎 모양으로 발현한 상태이며, 이러한 모습을 유전변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외부환경변화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사료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추가로 만약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계속 이어진다면 종자나 식물체를 번식하여 변이체계를 추적, 확인 할 수 있으니 계속 관찰해 주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http://www.nature.go.kr)에서 식물특징, 학명, 분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 답변에 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국립수목원 수목원과 식물클리닉센타(031-540-2080), 또는 윤정원연구사(031-540-1051)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