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답변 : 곤충
  • 등록일2018-09-20
  • 작성자 김성식
  • 조회1292

안녕하십니까, 김한복님!.

우리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성원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회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의하신 곤충은 1.번, 사과저녁나방(Acronicta intermedia (Warren)), 성충의 앞날개를 폈을 때의 길이는 약 20 mm 내외입니다. 유충의 몸 길이는 약 45 mm 내외이고, 머리는 흑색, 몸은 자흑색이며 등과 기문선에 등황색 띠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몸 전체에 나 있는 흑색의 긴 털은 몸 길이의 약 1/3에 달하며 털 끝은 흰색입니다. 연 2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충은 6월에 나타나 기주식물 잎을 먹습니다.

   2번은 보라금풍뎅이(Chromogeotrupes auratus (Motschulsky)) 등쪽은 광택이 강한 적자색 또는 남색, 청색, 녹색의 변이도 많습니다. 앞다리 앞쪽 기부에는 조밀한 털로 된 둥근 무늬가 있으며, 앞다리 종아리마디의 아랫면에는 암컷은 1개, 수컷은 3~4개의 아래로 향한 긴 돌기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동시베리아)에 분포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3번은 버들잎벌레 번데기는 번데기 상태의 사진이여서 정확한 종 동정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버들잎벌레(Chrysomela vigintipunctata (Scopoli))가 가장 유사한 종으로 판단됩니다.

   이밖에 답변에 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 산림곤충분류연구실(031-540-1082, 임종옥연구사)로 연락주시고, 식물에 관한 질문은 전시교육연구과 식물클리닉센타(031-540-2080), 또는 김영재연구사(031-540-1033)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