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중국과학원 선양응용생태연구소와 학술연구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체결
  • 등록일2011-04-21
  • 작성자 / 관**
  • 조회1733
중국과학원 선양응용생태연구소와 학술연구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체결 이미지1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김용하)과 중국과학원 선양응용생태연구소(소장 HAN Xingguo)는 4월 21일 국립수목원에서 백두산(장백산)지역 식물 종 다양성 조사와 동북아시아지역의 희귀·특산식물의 보존을 위한 모니터링·증식 기술개발·복원 등에 대한 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 국립수목원과 선양응용생태연구소는 백두산(장백산) 식물 종 다양성 조사, 동북아시아 희귀·특산식물의 모니터링·증식·보존 및 복원기술개발 연구 등에 대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자 4월 21일(목)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11년 7월 중 백두산(장백산) 지역의 식물 종을 두 기관이 공동으로 조사하기로 협의하였다고 밝혔다.



□  국립수목원은 희귀·특산식물 보존과 복원 연구에 있어 북한지역에 분포하는 종의 조사와 수집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중국과학원 선양응용생태연구소와 양해각서 체결 후 백두산(장백산) 지역 식물종 조사 등으로 희귀·특산식물의 분포와 분류 등을 포함한 식물지리학적 분포 연구기반 조성에 일조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국립수목원은 국제공동연구 확대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 희귀·특산식물의 절멸위험을 감소시키고 생물다양성을 보존하며, 지속가능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선양 응용생태연구소는 대학원 교육도 함께 운영하는 교육기관이자 중국동북지역의 생태연구(산림, 농업, 오염과 환경공학)의 중심기관으로 중국의 임업과 농업발전, 생태환경보호분야의 대표적인 연구기관이다.



□  또한, 연구소 산하의 3개의 시험장(장백산 장기생태연구사업연구시험장, 심양 농업생태계연구시험장, 호남 산림생태연구시험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52만점의 표본을 보유한 동북생물표본관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선양 응용생태연구소는 40여개 나라의 연구기관 및 대학과 학술교류·공동연구를 추진해오고 있다.



※ 중국과학원 심양응용생태연구소

1954년도에 설립된 심양응용생태연구소는 교수급 연구원 134명와 그 외에 연구직이 186명을 포함한 직원이 400명, 박사후 연구원 27명, 대학원생(석, 박사)이 300명으로 전체 727명이 근무하는 연구와 교육을 겸하고 있는 기관이다.



첨부파일
  • MOU 체결식 [196.0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