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답변 : 바랭이 질문
  • 등록일2024-01-24
  • 작성자 국립수목원 수목원과 / 김성식 / 031-540-2080
  • 조회65
안녕하십니까, 이지선님!.

우리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성원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회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신 바랭이(왕바랭이)가 프랙탈 기하학의 구조를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답변은 프랙탈(Fractal)이란 작은 구조가 전체 구조와 닮은 형태로 끊임없이 반복된다는 뜻으로 이해되고,

해바라기 꽃은 잘 알려진 프랙탈 모양을 가진 꽃으로, 꽃의 중심에서부터 나뉘어지는 씨앗들이 전체적으로 반복되는 형태가 프랙탈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기하학의 구조의 또 다른 예는 나뭇가지 구조에서 나뭇가지가 일정한 길이로 생장하면 양옆으로 일정한 각도로 작은 곁가지를 반복적으로 연속하여 내는 데 이런 구조와 형태가 나무의 생장에 필요한 광선과 영양분을 공급하게 되어 자라는 것과 같은 원리이며,

왕바랭이도 중앙생장점에서 가지를 내고 가지에 잎을 일정한 각도와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발생시켜 광선을 최대한 많이 받게하는 구조로 생장하는 형태가 유사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보내주신 사진의 식물은 벼과 왕바랭이며, 바랭이하고는 다른 식물종으로 왕바랭이는 줄기가 납작하며 땅에 납작하게 붙어 자라는 반면 바랭이는 줄기가 둥글고 위로서서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관련 서적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식물도감이나 잡초도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http://www.nature.go.kr)에서 식물특징, 학명, 분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 답변에 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국립수목원 전시교육연구과 식물클리닉센타(031-540-2080, 1057)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