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답변 : 이 식물의 이름이 무엇입니까? 혹시 지금까지 모르던, 신규 외래종?
  • 등록일2019-08-09
  • 작성자 국립수목원 수목원과 / 김성식 / 031-540-2080
  • 조회215

안녕하십니까, 박용석님!.


   우리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성원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회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내주신 사진은 오동나무로 외래식물이 아니며, 오랫동안 우리주변에서 친근하게 자라며, 각종 가구재, 악기재 등으로 사용하던 나무로 목재생산(가구, 악기 등)을 위해 재배하던 나무입니다. 목재가 가볍고 단단하며 강공성이 매우 뛰어나 작은 소목가구에서부터 기타, 거문고, 가야금 등을 만드는데 사용한 나무이며, 예전에 딸을 낳으면 오동나무를 심어 그 딸이 성장하여 시집을 갈 때 옷장을 만들어 보냈을 정도로 생장이 매우 빠른 나무에 속하며, 매리ㅂ, 또는 땅을 정리할 때 작은 뿌리가 섞여왔거나 주변에 커다란 오동나무 어미나뭇\가 있어 매우 작은 씨앗이 날아와 싹이 텃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오동나무 씨앗은 1km이상 멀리 비산되기도 하는 나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http://www.nature.go.kr)에서 식물특징, 학명, 분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 답변에 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국립수목원 전시교육연구과 식물클리닉센타(031-540-2080), 또는 윤정원연구사(031-540-1051)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