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답변 : 흰무늬겨울가지나방 암컷인가요?
  • 등록일2024-02-26
  • 작성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 김아영 / 031-540-8833
  • 조회64
표창기님, 안녕하세요.

우리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데 대해 감사드리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회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의하신 '흰무늬겨울가지나방 암컷'에 대해 답변하기 위해 나방전공 연구자와 검토를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올려주신 사진 속의 곤충은 '흰무늬겨울가지나방'과 매우 유사하다는 결론에 이르긴 하였습니다. 하지만 '겨울가지나방류'의 경우, 특히 날개가 매우 작거나 없는 암컷의 경우 동정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날개가 있는 경우 날개의 펼쳐졌을 때의 모양, 무늬를 자세히 들여다 보아야 하고, 복부의 무늬도 동정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이런 형질들이 모두 비슷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생식기를 포함한 해부학적 형태까지 확인해야 정확한 종 동정이 가능한 정도라고 하니 저희 쪽에서도 '흰무늬겨울가지나방'이라고 100퍼센트 장담하여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올려주신 사진만으로는 1) 모든 사진이 같은 개체를 촬영한 것인지 확인하기 어렵고 2) 해상도가 낮아 자세한 관찰이 어려우니 이부분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여기까지 문의하신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밖에 답변 내용에 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www.nature.go.kr)에서 검색해보시거나,
산림청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김아영(031-540-8833)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