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생물자원의 효율적인 보존 및 지속 가능한 활용을 위한 MOU 체결
  • 등록일2010-11-25
  • 작성자 / 관**
  • 조회1061

생물자원의 효율적인 보존 및 지속 가능한 활용을 위한 MOU 체결

- 국립수목원과 한국생물공학연구원 -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김용하)은 한국 생명공학연구원(원장 박영훈)과 11월 25일(목) 오전 11시 국립수목원 시청각실에서 생물다양성의 효율적인 보존과 지속 가능한 활용을 위해 두 기관이 협력하고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 국립수목원은 희귀·특산식물의 보존 및 복원을 포함한 국내·외 산림생물종에 대한 수집·분류·증식 및 자원탐색 등은 물론 전시교육을 수행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산림생물종 연구기관이고,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硏)은 생물종을 산업화하기 위한 다양한 응용연구의 메카인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유용한 생물종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첨단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바이오전문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1985년 설립되어 지난 25년간 생명현상의 근본적 이해를 위한 기초연구를 비롯하여 보건의료, 식량증산, 바이오신소재, 환경정화, 신에너지 개발 등 첨단 생명공학연구를 수행하여 우리나라 생명공학 기술개발의 중추기관 역할을 하고 있다.



□ 국립수목원은 생명硏과 MOU 체결을 통해 국내·외 생물자원 확보·보존 및 활용을 위한 공동 연구과제 발굴·수립·추진 등을 체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두 기관은 그동안 축적된 생물종 정보(서식지, 생태, 분류 등)와 지식정보(민속식물, 전통의약 등) 등을 상호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에 따라 국내 및 국외 식물의 생물다양성 탐색 및 확보를 위한 세계적인 생물다양성 접근의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며, 생물다양성 정보를 국민과 관련 연구자들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 따라서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하여 공동개발연구를 비롯한 상호협력을 한층 강화하여 관련분야 연구경쟁력 제고는 물론 향후 우리나라 생물종 연구 분야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