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우리 주변에서 보는 식물세밀화 나무도감 발간
  • 등록일2012-06-01
  • 작성자 / 관**
  • 조회2539

- 국립수목원, 우리 숲에 심는 나무 78종 세밀화도감 발간 -



국립수목원(원장 신준환)은 나무의 이용 목적에 따라 산림청이 선정한 78종 조림수종의 아름다운 특징과 식물학적 정보를 담은 「세밀화로 보는 우리 숲에 심는 나무」을 발간하였다. 산림청과 국립수목원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 나무의 아름다움과 중요성 그리고 식물학적 지식을 세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알리고자 제작하였다.



※ 산림청 권장수종은 모두 78종으로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뉜다. 목재를 활용하는 용재수종(27), 열매를 목적으로 하는 유실수종(4), 관상이 목적인 조경수종(21), 식물의 2차 대사산물 활용하는 특용수종(13), 공해에 강한 내공해수종(12), 그늘을 드리우는 내음수종(6) 그리고 불에 잘 타지 않은 내화수종(4)으로 이용부위에 따라 9종은 중복된다 <붙임자료 1>.



이번에 발간된 「세밀화로 보는 우리 숲에 심는 나무」은 조림수종 78종은 우리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로 식물의 형태, 특성, 재질 및 용도 그리고 병충해관리 등에 대한 설명과 식물체의 수형, 꽃, 열매, 수피 등에 대한 부분적인 특징을 세밀하게 그려냈다. 또한, 식물형질을 봄부터 가을까지 계절별로 담아 식물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세밀화로 보는 우리 숲에 심는 나무」의 세밀화는 식물세밀화 작가 15명이 식물전문가(4명)와 세밀화 전문작가의 감수를 받아 4년간 제작한 것으로 식물의 사실적 특징과 세밀화의 예술성을 잘 표현되었다.



국립수목원은 2003년부터 우리식물 세밀화 제작을 시작하여 현재 428분류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작된 세밀화를 활용하여 매년 특정 주제를 선정한 <세밀화 순회 전시회>를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세밀화로 보는 광릉숲의 풀과 나무」, 「세밀화로 보는 약용식물」, 「세밀화로 보는 희귀식물」 등을 발간하여 판매하고 있다. 



국립수목원은 국민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식물세밀화를 접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여 관람객들이 세밀화를 통해 우리식물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식물에 관심을 갖고 더 나아가 세밀화 문화 콘텐츠를 보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첨부파일
  • 붙임자료1_주요 조림권장 수종(78개) [13.5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