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인터넷 연결 없이도 만날 수 있는 스마트한 생물도감
  • 등록일2012-05-25
  • 작성자 / 관**
  • 조회2495

국립수목원, 2차원 바코드 활용해 생물정보서비스 제공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신준환)은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www.nature.go.kr)에서 제공하는 생물자원정보(식물, 곤충, 버섯, 포유류, 조류)를 2차원 바코드(보이스아이코드)로 구축하여 웹에 있는 정보를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웹투폰(Web-To-Phon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투폰(Web-To-Phone) 서비스 : 인터넷(웹)에 있는 어떤 콘텐츠든지 필요한 정보를 핸드폰으로 즉시 전송하는 서비스 (한국정보화진흥원 IT용어사전)



국립수목원은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을 통해 제공하는 생물자원정보 중 식물자원(식물도감, 자원식물, 보호식물), 곤충자원(곤충도감, 보호곤충), 균류자원(버섯도감), 야생조수류자원(포유류도감, 조류도감)의 일반적인 정보를 2차원 바코드(보이스아이코드)에 구축하고, 스마트폰용 『국립수목원 생물자원정보 바코드리더기』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스마트폰용 『국립수목원 생물자원정보 바코드리더기』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폰(Play 스토어), 아이폰(앱스토어)에서 “국립수목원”을 검색하여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생물정보 페이지에서 ‘VoiceEye 코드생성’을 클릭해 화면에 생성되는 2차원바코드(보이스아이코드)를『국립수목원 생물자원정보 바코드리더기』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해당정보가 스마트폰에 바로 저장되어 인터넷과 상관없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바로 확인해볼 수 있다. 또한,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모바일웹사이트 해당 상세정보 페이지의 URL주소 링크를 통해 바로 모바일웹사이트에 접속해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 2차원바코드: 조그만한 사각형 안 가로와 세로 양방향으로 점자, 또는 모자이크식 코드로 표 현한 평면 바코드로서 QR코드와 보이스아이코드 모두 2차원 바코드이다. 바코 드 자체에 문자, 숫자 등 텍스트는 물론, 그래픽, 사진, 음성, 지문, 서명 등 다양 한 형태의 정보를 저장 가능함

  - QR코드: 동일 크기 대비 저장 용량이 적어 URL 주소로 이동하는 용도로 주로 활용

  - 보이스아이코드: 동일 크기 대비 QR코드에 비해 저장 용량이 커서 상대적으로 많은 정보 저장 가능



국립수목원은 보이스아이코드 활용도를 높이고자 전시원에 식재된 식물 153종을 대상으로 2차원바코드(보이스아이코드)를 설치하였다. 『국립수목원 생물자원정보 바코드리더기』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스마트폰을 소지한 관람객은 누구나 식물 바로 옆에 설치된 보이스아이코드를 직접 촬영하면 해당 정보가 스마트폰 화면으로 바로 나타나고 스마트폰에 저장이 되어 인터넷 연결 없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저장된 정보를 다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무선인터넷이 지원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무선 데이터 요금 부담 없이 생물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 더 없이 효율적이다.



2차원 바코드(보이스아이코드)와 스마트폰용『국립수목원 생물자원정보 바코드리더기』어플리케이션은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11년 국가DB사업 ‘식물·곤충 표본정보 DB구축’ 과제의 일부로 개발되었다. 국립수목원은 관람객과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사용자들이 좀 더 쉽고 간편하게 생물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강구해 나갈 것이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2차원 바코드(보이스아이코드) 서비스 내용>









<국립수목원 생물자원정보 바코드리더 서비스 소개>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