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답변 : 상담번호 1217번 관련 아파트 조경소나무 상태 원본사진
  • 등록일2020-05-11
  • 작성자 국립수목원 수목원과 / 김성식 / 031-540-2080
  • 조회245

안녕하십니까, 박상윤님!.

우리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성원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회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내주신 소나무피해 사진은 정확한 진단이 어려움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사진상으로 살펴본 결과 식재 당시에 깊이 심겨지고, 토양이 건조하는 등 제반 환경요소에 의해 쇠약해진 소나무류에 발생하는 피목가지마름병과 가지끝마름병에 등에 의한 소나무좀의 2차 피해로 보여지나 정확한 진단은 현장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밣혀 둡니다.

처방은 피목가지마름병은 초봄부터 분지점 위에 붙은 잎이 적갈색으로 변하고 고사된 가지에 자실체가 발생하며 장마전 병든가지를 제거하고 수세가 왕성하도록 시비관리(엽면시비 등)를 철저히 하고, 동일한 병이 매년 발생하는 곳에서는 7~8월에 테부코나졸유탁제(약품이름이 변경될 수 있음) 등 해당 살균제를 2주간격으로 3회이상 살포하고, 가지끝마름병은 3월조순에 수간주사를 하여야 하나 늦은 관계로 이미녹타딘트리스알베실레이트와 같은 살균제를 같은 방법으로 살포하여 방제하며, 소나무좀 등은 살균제 살포시 같이 희석하여 방제하고, 가장 좋은 방법은 근처에 개설된 나무병원에 의뢰하여 현장방문, 진단과 처방을 동시에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http://www.nature.go.kr)에서 식물특징, 학명, 분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 답변에 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국립수목원 수목원과 식물클리닉센타(031-540-2080), 또는 031-540-1050~1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