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국립수목원, 「알기 쉽게 정리한 식물용어」출판
  • 등록일2010-12-09
  • 작성자 / 관**
  • 조회3165
국립수목원, 「알기 쉽게 정리한 식물용어」출판 이미지1 국립수목원, 「알기 쉽게 정리한 식물용어」출판 이미지2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김용하)에서는 식물용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초·중·고 교과서를 포함한 일반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식물학 관련 22권의 문헌을 바탕으로 식물의 외부형태를 묘사하는데 쓰는 말(국어, 영어, 한자어)을 정리하여 국립수목원 권장용어 646개가 수록된 「알기 쉽게 정리한 식물용어」를 발간하였다.

이번 식물용어집에서는 용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가능한 많은 그림이 포함되어 있으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용어와 혼란을 피하기 위해 유사용어들을 함께 수록하였다.

권장용어는 식물용어 중 인용빈도는 낮지만 우리말로 순화된 용어 또는, 인용빈도가 높지 않지만 뜻을 잘 표현하고 있는 단어 및 인용빈도가 높은 단어 등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대다수의 식물용어가 어려운 이유는 영어를 한자어로 번역하거나 한자어의 음을 그대로 한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또한, 동일한 의미의 용어도 학자에 따라 각기 다른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식물용어를 이해하는데 혼란을 가중시키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사용되는 용어 중 일부는 용어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해석하여 사용자에 따라 각기 다른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 국립수목원에서는 일반인들에게 식물학적 지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초·중·고 교과서를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식물학 관련 22권의 문헌으로부터 식물의 외부형태를 기재하는 용어를 정리하여 권장용어 646개를 수록한 용어집 「알기 쉽게 정리한 식물용어」를 발간하였다.



□ 국립수목원은 권장 식물용어 646개를 식물학자로 구성된 수목원 자체 심의회의 결과, 인용빈도는 낮지만 우리말로 순화된 용어 또는, 인용빈도가 낮지만 뜻을 잘 표현하고 있는 단어 및 인용빈도가 높은 단어 등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본 식물용어집에서는 용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실례와 가능한 많은 그림을 포함하였으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용어와 혼란을 피하기 위해 유사용어를 함께 수록하였다. 또한 각 용어의 국어, 영어, 한자어를 함께 수록하고 1장부터 10장까지 식물형과 식물의 종류, 뿌리, 줄기, 눈, 잎, 털과 표면, 화서, 꽃, 열매와 종자, 기타용어 순서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각 장 내에서는 ‘가나다’ 순으로 정리하였다.



□ 권장용어의 반의어와 유사어를 제시함은 물론, 필요시 권장용어에 대한 세부적 또는 부가적인 설명을 추가하였으며, 영문 단어에 대한 정확한 한글명이 없는 경우 영어명만 제시하여 설명하였다.



□ 국립수목원에서는 본 자료집을 국립수목원 홈페이지(http://www.kna.go.kr) 연구 간행물 코너에서 제공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권장 식물용어를 우리말로 다듬는 순화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 식물용어 표지 [115.2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식물용어집 본문 내용_본문 설명 [154.5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