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답변 : 흰말채나무의 수피가 궁금합니다
  • 등록일2024-02-13
  • 작성자 국립수목원 수목원과 / 김성식 / 031-540-2080
  • 조회71
안녕하십니까, 이은희님!

우리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성원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회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흰말채나무 붉은수피는 어떤성분때문일까요?
A) 단정적으로 붉은색소 '안토시아닌'의 효과라고 하기에 많은 복합적인 인자들이 작용하고 있으며 여기엔 식물체 내적요인과 환경요인을 받는 것으로 토양습도, 상대습도, 토양산도 등이며, 또한 가을에서 기온이 낮은 겨울을 지나는 동안 나무속에 붉은색의 계열인 안토시아닌 함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한 결과로 볼 수있으며,

2. 겨울에 수피색이 더욱 붉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가을에서 겨울로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흰말채나무 수피에 엽록소와 카로티노이드 함량은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안토시아닌 함량은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색상은 초록색에서 짙은 붉은색을 나타내는 것이고,

3. 꽃과 열매색이 같은 노란말채나무는 줄기가 왜 노란색인가요?
A) 노랑말채나무 꽃과 열매는 흰색이며, 수피가 노란색인 노란말채나무 역시 앞서 답변드린바와 같이 노란색 색소인 ‘카로티노이드’ 성분때문이며, 가을부터 겨울을 지나는 동안 보다 더 노랗게 변하는 것도 식물체 내적요인과 환경요인을 받는 것으로 사료되고, 나무들이 받는 여러가지 스트레스도 요인도 나무수피 색상을 변화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 답변에 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국립수목원 수목원과 산림생물상담소(031-540-2080, 1054)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