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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국립수목원 전 직원은 우리나라 산림생물과 광릉숲의 지속적인 보존으로 우리의 고객인 국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무원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고객여러분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업무를 고객의 편에서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우리는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공정·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하며, 잘못된 제도와 관행은 과감하게 고쳐나가겠습니다.
3. 우리는 산림식물자원의 조사·수집·보전·전시·교육을 통해 식물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광릉숲을 안정적으로 보전할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겠습니다.
4. 우리는 수준 높은 전시와 관람환경 조성으로 이용객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도록 수목원 관리와 운영의 선진화에 노력하겠습니다.
5.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에게 매년 평가를 받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제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리며, 언제나 국민과 함께하는 국립수목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 >

국립 수목원 고객서비스 이행기준

편리한 예약서비스 운영
  • 광릉숲 보전과 쾌적한 관람환경 조성을 위하여 사전예약제 및 제한입장제(화~금요일 5천 명, 토요일·일요일 및 공휴일 3천5백 명)를 운영하고 있으나 예약인원이 미달할 경우에는 당일 16시 이전까지 예약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예약 편의를 위하여 전화, 인터넷 등 다양한 통신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근무 시간 외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예약이 가능토록 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화 예약 접수자에게는 항상 친절하고 자상히 안내하도록 친절 교육을 분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다양한 안내서비스 제공
  • 산림박물관의 전시내용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증진을 위하여 산림박물관 안내요원을 1인 이상 배치하고 자동해설안내기를 대여하여 해설 안내를 원하는 입장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연환경과 식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목원 해설가가 해설 안내를 제공하여 해설 안내를 원하는 입장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생물자원의 소개 및 자연환경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뉴스레터, 팜플릿, 셀프가이드 책자 등 다양한 안내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관람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목소리』 함을 설치 운영하고 매월 1회 종합분석하여 불편사항은 즉시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문전시원, 산림박물관 운영
  • 전문전시원, 산림박물관을 지속적으로 보존 관리하여 고객의 사랑을 받는 휴식·교육·문화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전문전시원, 산림박물관은 관람하기 쉽도록 관람 동선, 해설안내판, 전시물의 수시 점검과 지속적인 개선을 통하여 쾌적한 관람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수목원 교육 서비스 제공
  • 산림생물다양성 중요성 및 수목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정보제공을 위하여 특별전시회를 연 5회 이상, 숲속문화행사를 연 1회 이상 개최하겠습니다.
  • 청소년들에게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산림생물 다양성 보전의 중요성을 심어주기 위하여 매년 4월부터 10월까지 주 2회 수목원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다양한 계층이 수목원 교육에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가짐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 모든 직원은 항상 신분증을 패용하고 밝은 미소로 고객을 친절하고 편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방문자센터에는 안내요원을 1인 이상 배치하고 안내자료를 비치하여 관람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노약자를 위하여 휠체어를 5대 이상 마련하여 장애인 및 노약자의 관람 편의를 돕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벨 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아 ""감사합니다. ooo과 ooo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통화 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민원내용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으며, 30초 이내에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때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담당자가 1시간 이내에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끝날 때는 「감사합니다」 와 같은 친절한 끝인사를 하고 통화가 끝난 것을 확인하고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경우
  • 업무별 담당 직원과 사무실 전화번호는 인터넷 홈페이지(www. kna.go.kr)에 게재하겠습니다.
  • 자주 질문하시는 내용에 대해서는 질문 모음(자주 하는 질문)에 게재하여 고객의 편의를 돕겠습니다.
  • 접수된 문의 사항은 3일 이내에 신속하고 성의있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불친절한 전화나 응대를 받았을 경우
  •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본인이 사과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불이익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수목원 공무원의 실수나 착오로 방문하지 못하신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예약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열린 행정제도의 운영

수목원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인터넷, 전화 등 모든 경로를 개방하겠습니다.
관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이용자의 목소리」 함을 설치 운영하고 관람의견을 월 1회 종합 분석하여 불편사항을 해당 과로 즉시 통보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목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개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주실 곳

  • 주소 : (우 11186)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509 국립수목원 종합연구동
  • 전화 : (031)540-1001(원장실), (031)540-1011(연구지원과장실), (031)540-1012~5(행정지원실)
  • FAX : (031)540-1088
  • 방문면담 : 국립수목원 연구지원과(종합연구동 1층)
  • 인터넷 : http://www.kna.go.kr, 관람문의에 의견을 보내주시면 신속하고 정중하게 처리하겠습니다.

관람예약제 시행 안내

관람안내
  • 개원일 : 화요일~일요일
  • 관람시간 : 09:00~18:00(입장시간 17:00까지)
  • ※11월~3월은 관람마감 시간과 입장마감 시간이 1시간씩 앞당겨집니다.
  • 입장대상 : 자연학습·교육·학술연구목적으로 탐방희망 사전예약을 한 단체 또는 개인
  • 휴원일 : 월요일(국경일 포함), 1월 1일, 설연휴, 추석연휴
사전예약 연락처
  • 전화번호 : (031)540-2000
  • FAX : (031)540-2009
  • 인터넷 : http://www.kna.go.kr
  • 주소 : (우 11186)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509 국립수목원 예약담당자 앞

국민 여러분께 부탁드리는 말씀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저희는 고객 만족과 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서비스헌장을 선포하고 실천해 나가고자 하오니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불친절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일에 대하여는 국립수목원 발전을 위하여 즉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불편사항을 알려주실 때는 반드시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알려 주시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수목원을 관람하고자 하실 경우 사전 예약하여 주시기 바라며, 광릉숲 보전을 위하여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고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관람 규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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