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제4전시실(산림생명관)

"인간과 식물의 진화", "생태숲 디오라마", "인간과 식물", "인간과 곤충", "인간과 버섯", "위협받는 지구", "국제협력을 통한 다양한 위협에 대한 방지 노력", "광릉숲 코너"로 구성되어 있다.

동물과 식물의 진화
동물과 식물의 진화오르도비스기에서 시작한 육상식물의 출현은 실루리아기를 거치면서 데본기에 숲이 형성되고 토양이 형성되면서 곤충과 척추동물들이 살 수 있는 서식환경을 제공하며 상호 진화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이 전시코너에는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의 식물화석이 전시되어 있고, 상호작용식 검색영상에는 화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검색을 통해 재미있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생태숲 디오라마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참나무림을 디오라마로 표현된 전시코너로 이곳에는 짐승과 조류들이 함께 설치되어 있어 숲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인간과 식물

자원 식물이란 지구상에 자라고 있는 모든 식물로, 인간 생활에 유익하게 이용될 수 있는 모든 식물을 말하는데 이곳에는 약용으로 쓰이는 식물 등 자원으로서의 이용되는 식물을 전시하여 식물자원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인간과 곤충
인간과 곤충전 세계적으로 약 120만 종 정도가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현재 25목 503과 1만4천188종이 기록되어 있다. 자원으로서의 곤충에 대한 설명과 표본들이 전시되어 있다.

인간과 버섯

버섯의 생태, 식용버섯과 독버섯 구별 방법을 포함하여 버섯표본과 함께 설명, 전시되어있다.

위협받는 지구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감소, 사막화로 인한 3대 지구환경 위기에 대해 실제 사례 사진, 영상물, 검색대 등, 체험 전시판 등을 설치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다.

국제협력을 통한 노력
국제협력을 통한 노력3대 지구환경 위기를 타파할 국제협력과 산림청의 국제적인 노력이 설명된 곳으로 생물종 감소 대응, 기후변화 대응을 포함하여 우리나라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는 사막화(황사 발생)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설명되어 있다.
광릉숲
광릉숲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등재된 540년 이상 잘 보존되어온 광릉숲의 역사, 광릉숲의 현재 모습이 디오라마와 상호작용식 검색시스템을 통해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되어 있고, 관람객이 들어갈 수 없는 광릉숲의 모습을 3D영상을 통해 재미있게 보여주는 작은 영상관이 있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 ]
만족도조사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