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답변 : 이건 외래종 나방이고 동시에 해충인가요 ?
  • 등록일2022-11-23
  • 작성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 김아영 / 031-540-8833
  • 조회228
박용석님, 안녕하세요.

우리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데 대해 감사드리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회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이건 외래종 나방이고 동시에 해충인가요? 남부 지방 공공화단이 조성되어 있는 산책길(시멘트 포장도로) 위에 누군가에 의해 밟혀서 죽어 있는데, 색깔이 빨갛고 화려하네요! 이 나방의 이름이 무엇인가요? 나방 동정 부탁드립니다.]

답변: 저희 홈페이지에 올려주신 사진 속 곤충은 노린재목>매미아목>꽃매미과(Fulgoridae)에 속하는 '꽃매미(Lycorma delicatula)'라는 종 입니다.
본 종은 2006~2007년 서울, 청주 등 가죽나무을 중심으로 국내에 처음 보고되었고, 이후 전국으로 퍼지며 포도나무, 배나무, 복숭아나무 등 다양한 기주식물이 확인되었습니다. 연1회 발생하며 알 상태로 월동합니다. 근래에 대발생 피해도 있었지만 기생벌 천적인 '꽃매미벼룩좀벌류'도 증가하여 최근에는 대발생 피해가 이전보다 많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여기까지 문의하신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밖에 답변 내용에 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www.nature.go.kr)에서 검색해보시거나,
산림청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김아영(031-540-8833)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